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인터넷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부모 자식 간 차량 명의 이전)

by 0x17 2022. 5. 3.

이번에 아버님 명의의 차량을 제 명의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집에서 손쉽게 자동차 명의 이전이 가능했는데요, 이 과정을 상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할 테니 차량 명의 이전 시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사전 준비물 및 안내 사항

1. 현재 차량 소유주(부모님)의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2. 차량을 인수할 양수인(자식)의 공동 인증서

3. 명의 이전 신청 전, 양수인의 의무보험(자동차 보험) 가입 필수

4. 차량 등록증을 인쇄할 프린터

5. 온라인 명의 이전은 평일 오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만 가능

 

명의 이전 신청 (양도인)

자동차 명의 이전을 위해, 먼저 양도인의 입장에서의 절차를 안내합니다.

 

①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https://www.ecar.go.kr/Services)로 이동, '이전등록신청' 메뉴로 이동.

이전등록신청
이전등록신청

②이용약관 전체 동의 후, 양도인의 공동 인증서를 통해 사용자 확인 절차 진행.

사용자-확인-양도인
사용자 확인 (양도인)

③자동차 양도 증명 내용 작성.

양도증명-작성
양도증명 내용 작성

작성 시 주의할 점은, 자동차 주행거리에 입력한 내용과 나중에 양수인이 작성하게 될 '자동차 양도증명서'의 주행거리가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붉은색 별표가 있는 필수 입력 항목을 모두 작성 후, '등록' 버튼을 누르게 되면 양도인, 양수인 모두에게 양도 증명 신청이 접수되었다는 안내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명의이전 신청 (양수인)

이제 양수인의 입장에서의 절차를 안내하겠습니다.

 

①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 접속하여 '이전등록신청' 메뉴로 이동.

 

②이용약관 전체 동의 후, 양수인의 공동 인증서를 통해 사용자 확인 절차 진행.

 

③이전등록 관련 내용 입력.

이전등록 신청
이전등록 신청

작성 시 주의할 점은, '구비서류 확인' 버튼을 눌렀을 때, 의무보험 가입증명서 부분이 '확인됨'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신청 전 양수인은 반드시 자동차 보험 가입부터 선행해 주세요.) 또한 양도증명서 파일을 첨부할 때에는 pdf 파일로 첨부하여야 합니다.

 

 

양도증명서 작성 예시

실제로 제가 작성하여 첨부했던 자동차 양도증명서입니다. 작성 시 참고하세요.

- 함께 살고 계신 부모님으로부터 차량을 양도받는 것이므로, 주소지는 같게 작성하였습니다.

- 차종 및 차명에는 세부 모델명을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ex. 그랜저)

- 실제 매매가 아닌 직계비속 간 명의 이전이므로, 매매일과 잔금지급일을 동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주행거리는 양도인으로 로그인하여 작성했던 주행거리와 동일하게 작성하였습니다.(중요!!)

자동차양도증명서-작성-예시
자동차양도증명서 작성 예시

 

자동차 양도증명서 양식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세요.

[별지 제15호서식] 자동차양도증명서(양도인ㆍ양수인 직접 거래용)(자동차등록규칙).hwp
0.08MB

 

모든 내용을 작성했다면 '신청'버튼을 눌러 등록 심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필자의 경우 20분 내로 승인이 되었습니다.)

 

④인지 구매 및 취등록세 납부.

비용납부
비용납부

⑤자동차 등록증 출력

비용 납부가 확인되면 민원처리상태가 '발급 가능'상태로 변경되며, 최종적으로 자동차 등록증을 출력하게 되면 '처리완료'상태로 변경되며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자동차등록증-출력
자동차 등록증 출력

온라인을 통해 발급한 실제 자동차등록증 출력물입니다. (차량 내부에 잘 비치해 두었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자동차등록증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 명의 이전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인터넷에 조금만 익숙해도 이렇게 쉽게 집에서 자동차 명의이전을 완료할 수 있으니, 이러한 방법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셨다가 필요시 이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